2022/02 8

자체 서명 인증서 만들기

Docker로 테스트하거나 실서비스 운영을 하다보면 HTTPS 접근 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HTTPS를 사용하려면 공인 인증서 또는 사설 인증서를 적용해야 한다. 공인 인증서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공인 인증기관을 통해 발급한 인증서를 적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무료 공인 인증서인 Let's Encrypt를 사용하는 것이다. 공인 인증 기관에서 발급 받는 인증서는 가장 교과서적인 방법이지만 비싸서 개인이 운영하기에는 부담이 된다. 물론 회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는 회사 비용을 사용해서 공인 인증서를 발급 받는 것을 권장한다. 개인의 경우 무료로 제공하는 공인 인증서인 Let's Enrypt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90일 마다 갱신해야 하므로 번거롭다는 단점이 존재하며, ..

::: IT인터넷 ::: 2022.02.28

wsl 환경에서 Docker 설치 이후 172.18.x 대역 연결 불가

사내망에서 172.1x.x 대역을 사용하는 경우 Docker 네트워크를 추가하는데 주의가 필요하다. 사내에서 172 대역의 사설 네트워크를 사용하는데, Docker Network를 추가한 이후 해당 대역 연결이 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했다. 그 외에 인터넷이나 다른 망대역에는 정상적으로 접근이 되어서, 프록시 설정이나 네트워크 자체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였다.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까지 진행하며 삽질을 했는데, 원인은 정작 가까운 곳에 있었다. 원인 Docker Desktop의 유료화 정책으로 인해 윈도우 환경에서 WSL로 사용 중이므로, WSL 환경을 기준으로 정리한다. 윈도우 10에서 Docker Desktop 없이 Docker 사용하기 Docker Desktop 유료 전환 발표 Docker Inc.는..

::: IT인터넷 ::: 2022.02.24

gitlab-ce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500 Error 해결 방법

이전 포스팅을 통해 Docker를 이용하여 GitLab을 설치했다. 시놀로지 NAS에서 Docker로 GitLab 설정하기 DSM 7.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gitlab 패키지가 3rd-party라고 지원을 중단했다. 그래서 gitlab을 삭제하고 DSM 7.0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GitLab을 새로 설치하기 위해 Docker를 이용한 www.bearpooh.com GitLab을 사용하다 보면 아래와 같이 500 Error가 간헐적으로 발생한다. 잠시 후 새로고침이나 재접속을 하면 해결되기도 하지만, 상위 페이지로 이동해버리거나 증상이 지속되기도 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Docker 이미지는 sameersbn/gitlab 였다. 문제는 다른 서버에 설치한 GitLab-ce 컨테이..

::: IT인터넷 ::: 2022.02.21

GitLab의 자체 CI/CD 기능 비활성화

Jenkins를 이용하여 빌드하고 Nexus에 배포하기 때문에 GitLab에서 제공하는 기본 DevOps 기능과 자체 CI/CD 기능은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한다. GitLab의 설정 방법과 Git 사용 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한다. 시놀로지 NAS에서 Docker로 GitLab 설정하기 DSM 7.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gitlab 패키지가 3rd-party라고 지원을 중단했다. 그래서 gitlab을 삭제하고 DSM 7.0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GitLab을 새로 설치하기 위해 Docker를 이용한 www.bearpooh.com gitlab에서 group, project 생성하기 gitlab을 설치하는 과정은 이전 포스팅에서 진행했다. 시놀로지 NAS에서 G..

::: IT인터넷 ::: 2022.02.17

GitLab의 권한 관리와 설정 방법

GitLab의 권한 관리와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한다. GitLab의 설정 방법과 Git 사용 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한다. 시놀로지 NAS에서 Docker로 GitLab 설정하기 DSM 7.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gitlab 패키지가 3rd-party라고 지원을 중단했다. 그래서 gitlab을 삭제하고 DSM 7.0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GitLab을 새로 설치하기 위해 Docker를 이용한 www.bearpooh.com gitlab에서 group, project 생성하기 gitlab을 설치하는 과정은 이전 포스팅에서 진행했다. 시놀로지 NAS에서 GitLab 설정 방법 개요 시놀로지 NAS에서 GitLab도 설치 가능하며, DS21x 모델 기준으로 DS216 부터 추가되었다. 아..

::: IT인터넷 ::: 2022.02.14

Jenkins 권한 관리와 설정 방법

Jenkins의 권한 관리와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한다. Jenkins 설정에 관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 들을 참고한다. 시놀로지 NAS에 Jenkins 구축하기 현재 근무 중인 회사에서는 빌드 및 배포 시스템으로 Atlassian의 Bamboo를 사용 중이다. 기능도 익숙하고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상용 제품이다 보니 개인이나 소규모로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있다. www.bearpooh.com Jenkins 설치 후 초기 설정 시놀로지 NAS에서 Docker를 이용한 Jenkins 설치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한다. 시놀로지 NAS에 Jenkins 구축하기 현재 근무 중인 회사에서는 빌드 및 배포 시스템으로 Atlassian의 Bamboo를 사용 중이다. 기능 www.bearpooh.com Jenkins 권한 관..

::: IT인터넷 ::: 2022.02.10

Jenkins에 Docker 이미지 빌드 파이프라인 구성

Jenkins에 Docker 이미지 빌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Docker 빌드 에이전트 생성과 Jenkins 연결을 진행했다. 해당 과정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한다. 우분투 가상 환경으로 Docker 빌드 에이전트 만들기 Docker를 이용하여 Jenkins를 설치하고 기본적인 설정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예전 포스팅에서 이미 다뤘다. Docker를 이용한 Jenkins 설치와 기본 설정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한다. 시놀로지 www.bearpooh.com VirtualBox 가상 환경을 OVA 파일로 내보내기와 가져오기 이전 포스팅에서 Docker 이미지를 빌드하기 위해 VirtualBox를 이용하여 가상 환경을 만들었다. 해당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한다. 우분투 가상 환경으로 Docker 빌..

::: IT인터넷 ::: 2022.02.07

Jenkins의 Docker 빌드 테스트에 사용할 예제 생성

지난 포스팅에서 Jenkins의 Docker 빌드에 사용할 가상 머신을 VirtualBox를 통해 만들었다. 해당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한다. 우분투 가상 환경으로 Docker 빌드 에이전트 만들기 Docker를 이용하여 Jenkins를 설치하고 기본적인 설정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예전 포스팅에서 이미 다뤘다. Docker를 이용한 Jenkins 설치와 기본 설정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한다. 시놀로지 www.bearpooh.com 그리고 생성한 가상 머신을 Jenkins의 빌드 에이전트로 등록했다. 해당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한다. Jenkins에 Docker 이미지 빌드 에이전트 연결하기 Jenkins에서 Docker 이미지 빌드를 위한 에이전트로 사용하기 위해, VirtualBox 기..

::: IT인터넷 ::: 2022.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