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인터넷 :::

시놀로지 NAS DS220+ DSM 7.0 업데이트 적용

곰탱이푸우 2021. 7. 10. 08:20

DS220+와 DS213에서 관리 화면인 DSM (Disk Station Manager)을 6.2.3-25556 버전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사실 7.0 버전에 대한 관심은 없었는데 최근에 7.0 버전이 정식 배포되었다.

 

Synology Incorporated

DiskStation Manager 7.0 간소화된 사용자 환경, 강화된 로그인 보안, 유연한 클라우드 저장소 및 클라우드에서 시스템 모니터링은 더욱 우수하고 빠른 저장소 기술의 결과입니다. DSM 7.0은 전반에 걸쳐

www.synology.com

 

업데이트는 꼬박꼬박 설치하는 직업병으로 인해 DSM 7.0도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 아쉽게도 DS213은 DSM 7.0을 지원하지 않는다. 512MB 램이라 스펙이 이제 안되는 것 같다.
  • DS220+에서 3rd-Party 패키지로 설치한 GitLab이 더이상 지원되지 않아 삭제해야 한다. Docker로 재구성해야 한다. (T^T)

 

 

업데이트 버튼 찾기

자세한 사항은 시놀로지의 공지사항을 참고한다. 구버전의 경우 알림이 뜨지 않는 경우도 있다.

 

DSM 초기화면에서 제어판을 클릭한다.

 

업데이트 및 복원을 클릭한다.

 

7.0 버전 다운로드 버튼이 화면 하단의 배너 형태로 위치한다.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업그레이드 버튼으로 바뀐다. 클릭해서 실행한다.

 

 

DSM 7.0 설치

업데이트 알림 메시지가 출력된다. 변경사항에 대한 안내문이다.

 

아래로 스크롤하면 체크 박스가 있다. 체크하면 다음 버튼이 활성화 된다.

 

모든 펌웨어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시스템 (NAS) 전원을 끄지 말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예 버튼을 클릭한다.

 

6.x 버전에서 7.x 버전으로 메이저 업데이트이다 보니, 기존 펌웨어 업데이트에서 보이지 않던 화면이 표시된다. 설치할 파일 복사와 DB 업데이트, 최적화 등이 수행된다. 화면 하단에 단계 1/2라고 표시된다.

 

 

1/2단계가 끝나면 DSM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기존에 보던 DSM 업데이트 화면이다.

 

업데이트 완료 후 DSM 재시작 화면이 표시된다. 기다리면 다시 연결 된다.

 

DSM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2/2 단계가 진행된다. 기존에 설치 되었던 6.x 버전의 패키지 (프로그램)들을 7.x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다. 설치 된 패키지가 많으면 오래 걸린다. 설치한게 별로 없어서 그런지 금방 끝났다.

 

기존 사진 관련 패키지가 Photos와 Moments에서 Photos로 통합되었다. Moments를 사용하지는 않았는데,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

 

 

DSM 7.0 사용하기

모든 과정이 끝나면 로그인 화면이 출력된다.

로그인 창이 약간 우측으로 이동했고, 기존 6.x 보다 깔끔해진 느낌이다.

아이디를 먼저 입력받고, 이후에 패스워드 입력창이 표시된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변경사항에 대한 기본 설정을 진행한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진행한다. 3개 정도 신규 추가 된 기능에 대한 사용 여부 결정을 선택한다. (캡처를 못남겼다...)

 

신규 기능 3개에 대한 사용 여부를 결정하면 서버의 오류 정보나 상태 정보를 시놀로지와 공유하겠냐는 안내가 뜬다. 일관성 있게 아니오를 눌렀다.

 

 

드디어 변경된 바탕화면이다. 더 깔끔해졌다. 반응 속도도 조금 더 나아진 것 같다. 패키지 센터에 업데이트를 의미하는 빨간 동그라미가 표시되어 있다.

 

확인해보니 기존 패키지가 업데이트 되지 않아 호환되지 않는다는 메시지이다. 복원 버튼을 누르면 최신 버전이 다시 설치 된다. Python3는 별도 패키지로 제공됐었는데, DSM 7.0부터 기본 내장되었기 때문에 클릭하면 삭제를 진행한다.

 

Docker를 실행해봤는데 별 차이점은 없다.

컨테이너 그룹 관리가 좀 됐으면 하는데 아직 안된다. 하긴 NAS 스펙에 Docker를 쓸 수 있는것만 해도 감사하다.

 

 

신규 업데이트 되면서 사진과 동영상에 대한 인덱싱을 다시 진행한다. 썸네일을 새로 만들고 인덱스를 새로 생성하는데, 파일이 많을수록 오래걸린다. (DS220+에서 약 20~30분 걸린것 같다. 사진 5만장, 동영상 1000개 정도..)

 

기존에 호환되지 않던 GitLab 설치 파일을 수동 설치 시도해봤는데 역시나 안된다. GitLab은 Docker Compose로 설치해야겟다.

 

그래도 GitLab을 삭제하는 선택으로 인해 수월하게 업데이트했다. 사용하기에 괜찮은 UI와 반응 속도를 보여준다.

  • 기존 3rd-Party 패키지 지원이 안되는건 좀 아쉽다.
  • 스펙 조정 좀 해서 DS213 같은 구형 모델도 지원되면 더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