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인터넷 :::

VirtualBox와 VMware에서 종료 후에도 가상 머신 계속 실행하기

곰탱이푸우 2021. 12. 9. 08:20
반응형
일반적으로 VirtualBox나 VMware에서 가상 머신을 사용하는 경우, 창을 닫으면 전원끄기 또는 현재 상태 저장 중 하나를 선택한다.
 
VirtualBox의 경우 아래와 같이 시스템 전원끄기와 현재 상태 저장 두가지 옵션을 제공한다.
 
 
VMware는 우측에 Power Off (전원끄기)와 Suspend (현재 상태 저장) 두 가지 옵션이 있다.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서버 OS와 같이 가상머신 창을 닫아도 전원이 켜진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VMware와 VirtualBox를 나눠서 살펴본다.
 
 

VMware

VMware는 상용 제품이라 그런지 몰라도 UX는 VirtualBox보다 훨씬 편리하다.
위의 그림에도 있지만 가상머신 창을 닫을 때 켜진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경우 아래와 같이 'Run in Background'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매번 버튼을 누르기 귀찮은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기본 설정으로 지정할 수 있다.

 

먼저 Edit → Preferences → Workspace로 이동한다.
그리고 Keep VMs running after Workstation closes 옵션에 체크한다.
 
 
그리고 Close 버튼을 클릭하면 이후에는 가상머신 창을 닫을때 종료나 현재상태 저장 여부를 묻지 않는다.
대신 기본 설정으로 지정한 'Run in Background'가 적용되어 바로 창이 닫힌다.
아래 좌측 Library에 표시한 것과 같이 가상 머신 창은 종료했지만, 가상머신이 계속 실행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가상 머신을 더블클릭하면 창을 복원할 수 있다.
상당히 편리하다.
 
 

VirtualBox

VirtualBox는 오픈소스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VMware보다 UX의 직관성이 부족한 편이다.
 
가상 머신을 시작할때 일반적인 시작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현재 상태 저장과 전원 끄기 두가지 옵션만 확인할 수 있다.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그렇지만 귀찮다.
가상머신을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시작 버튼 옆에 있는 아래 화살표 (▼) 버튼을 클릭한다.
그리고 떼낼 수 있도록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가상 머신이 별도의 창에서 실행되는데 우측 상단의 X 버튼을 클릭해보면 '계속 배경에서 실행' 옵션이 활성화 된다.
 

 

 

해당 옵션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가상머신 화면은 종료되지만, 아래와 같이 해당 가상 머신은 계속 실행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VMware와 마찬가지로 좌측의 가상 머신을 더블 클릭하면 가상 머신 화면이 다시 활성화 된다.

 

VirtualBox의 경우 해당 옵션을 기본으로 적용하는 메뉴는 찾지 못했다.
 
그래도 이 정도만 알아두면 가상 머신으로 서버나 서비스 같이, 고정적으로 켜져 있어야 하는 가상 머신을 관리하는데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